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점검절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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♣
외관점검 (1단계) ♣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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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배터리의 외관이 파손 되었거나 단자부가 손상되면 전해액 유출로 인한 차량손상을
야기시키므로 이러한 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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터리는 교환하여야 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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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배터리에 균열 또는 변형이 발생하였거나 전해액이 심하게 줄었거나 누출 흔적이 있으면
배터리를 교환하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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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그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여 제거 하는
것이 중요하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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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※ 마개가 있는 제품은
정제수를 액수위 상한선까지 보충한다.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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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배터리가 오염되어 있으면 맑은 물로 깨끗이 청소하여야 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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♣
확인경 점검 (2단계) ♣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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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배터리 카바에 내장된 확인경이 지시하는 상태를 확인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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♣
전기량 점검 (3단계) ♣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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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전압(OCV)과 전해액 비중에 따른 전기량 점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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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용 량 |
0% |
50% |
70% |
100% |
| 비 중 |
1.080 / 25℃ |
1.180 / 25℃ |
1.220 / 25℃ |
1.280 / 25℃ |
| 전 압 |
11.5~11.6 V |
12.1~12.2 V |
12.4 V |
12.7~12.8 V |
| 확인경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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흰색 |
변색(녹색→흰색) |
녹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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♣
부하시험 (4단계) ♣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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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BT-1260 테스터기 사용의 例 ]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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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배터리
볼트측정 |
| 1. |
테스터의 (+)클립을 배터리의 (+)단자에 연결하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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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-)클립을 배터리의 (-)단자에 연결한다. |
| 2. |
이때 메타의 지시치가 12V(초록색)에 위치하면 배터리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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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상임을 나타냄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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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배터리
LOAD 볼트 테스트 |
| 1. |
테스터의 클립을 1-1과 같이 연결한다. |
| 2. |
테스터의 스위치를 ON(Load) 시킨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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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※ 부하시간은 10초 이내로 테스트 한다.) |
| 3. |
이때 지침이 노란색(WEAK) 앞의 녹색영역(MAC)에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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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지하면 양호(그림2-1) |
| 4. |
지침이 노란색(WEAK)에 정지하지 않고 계속 하강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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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우 배터리를 재충전 할 것. |
| 5. |
재충전후 다시 시험하여 메타의 지침이 노란색(WEAK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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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 정지하지 않고 계속 하강하면 배터리를 교환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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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제네레이터
테스트 |
| 1. |
테스터의 클립을 1-1과 같이 연결한다. |
| 2. |
차량의 시동을 건후 메터의 지침이 초록색(OK)에
정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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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면 정상.(양호) |
| 3. |
지침이 아래부분 적색에 위치하면 충전부족, 윗부분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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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치하면 과충전되는 것임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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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스타트모터
테스트 |
| 1. |
테스터의 클립을 1-1과 같이 연결한다. |
| 2. |
배터리의 Load-볼트 시험값을 암기한다. |
| 3. |
차량의 Ignition 메인코드를 분리시킨다. |
| 4. |
엔진을 작동시키고 Load-시험을 하여 이때의 값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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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Crank 전압)을 판독한다. |
| 5. |
Load-볼트가 10.4V 일때 Crank-전압이
10.0V(한단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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낮은값) 이면 정상(양호)임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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